슈톨렌 맛있게 먹는법과 보관방법, 슈톨렌 파는곳은? (2023)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천 ‘우리동네 소금빵집’에 들렸는데, 슈톨렌이 벌써 나와있어서 반가운 마음에 사왔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잘 어울리는 디저트빵으로, 독일의 전통 과일 케이크입니다.

말린 과일 껍과 설탕에 절인 과일, 아몬드, 향신료 등을 넣고 구운 뒤 버터와 슈가파우더를 뿌려 만듭니다. 만든 후에 바로 먹는 것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숙성되어 맛이 더 좋아집니다. 슈톨렌의 의미와 유래, 그리고 맛있게 먹는 법과 보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슈톨렌 (Stollen)이란?

슈톨렌은 독일어로 ‘빵’이라는 뜻을 가진 Stollen에서 유래한 단어로, 독일에서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즐겨 먹는 대표 케이크 중 하나입니다. 말린 과일과 설탕에 절인 과일 껍질, 아몬드, 향신료 등의 재료를 반죽에 넣고 구운 빵에 버터를 바른 후 설탕 파우더를 뿌려서 만듭니다.

Stollen의 형태는 수도사의 어깨에 내린 눈, 혹은 아기 예수를 감싼 요람을 본뜬 모양이라는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보통 12월 초에 만들어서, 매주 일요일에 가족들과 함께 한조각씩 나눠 먹으면서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것이 독일의 전통이라고 합니다.

숙성되면서 더욱 부드럽고 풍부한 맛이 되며, 슈가파우더가 뿌려져 덮여있는 모습이 눈이 소복히 내린 겨울 정경을 느끼게 해줍니다.

슈톨렌 유래

슈톨렌 (Stollen)은 15세기에 독일의 드레스덴에서 처음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에는 고기와 유제품을 금기시하는 대림절 기간에 먹을 수 있는 빵으로, 오직 밀가루, 물, 효모만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이 빵은 너무 식욕을 돋우지 못했고, 사람들은 버터와 설탕을 넣어 더 맛있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드레스덴의 제빵사들은 교황에게 편지를 써서 버터와 설탕을 사용할 수 있는 허가를 구했습니다.

교황은 이 편지에 대답하기까지 6년이 걸렸고, 결국에는 버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지만, 설탕은 여전히 금지되었습니다. 그러나 제빵사들은 설탕 대신에 꿀을 사용하여 빵을 달콤하게 만들었고, 건과일과 향신료도 첨가하여 더욱 풍미를 높였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빵이 바로 슈톨렌의 시초라고 합니다.

슈톨렌 종류

드레스덴 슈톨렌

가장 유명한 것이 마지팬이 들어간 드레스덴 Stollen입니다. 독일의 드레스덴 지역에서만 만들 수 있는 특산품으로, 엄격한 품질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드레스덴 Stollen은 매년 12월 초에 열리는 Stollen 축제에서 성탄절 케이크로 선물하기도 합니다.

마지판 슈톨렌

마지판은 설탕과 아몬드 가루를 함께 버무려서 반죽으로 만든 것으로, Stollen안에 넣거나 케이크 위에 장식하기도 합니다. 마지판은 약간 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독일인들에게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버터슈톨렌

버터 슈톨렌은 기본 반죽 밀가루 대비 40% 이상의 버터가 들어가서 맛이 더 풍부하고 리치합니다. Stollen슈톨렌에다 아몬드를 추가한 버터-만델 슈톨렌도 있습니다. 버터 Stollen은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즐기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슈톨렌 먹는 법

보관 기간은 보통 실온에 2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수분 증발을 막고 숙성을 더욱 잘 되게 하기 위해 가운데 부분부터 잘라 먹습니다. Stollen 맛있게 먹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슈톨렌 가운데 부분을 0.7~1cm 정도 두께로 잘라주세요. 슈톨렌은 랩으로 감싸여 있는데, 랩을 벗기지 않은 상태에서 그대로 잘라주세요.

잘라낸 슈톨렌 조각을 접시에 담아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슈가파우더가 눈처럼 둘러싸고 있어 겨울 느낌 더욱 살려줍니다.

차나 커피와 함께 드시면 더욱 맛있습니다. 많이 달지 않아서 달콤한 음료와도 잘 어울립니다.

특히, 독일의 전통 음료인 글뤼바인과 함께 드시면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더욱 높아집니다. 글뤼바인은 레드와인에 설탕과 향신료를 넣고 끓인 따뜻한 음료입니다.

슈톨렌 보관 방법

① Stollen 조각을 자른 가운데 부분을 서로 맞닿게 해주세요. 수분 증발을 막고 계속 숙성되게 해줍니다.

남은 Stollen은 가운데 부분을 딱 맞춘 상태에서 랩으로 싸주세요. 랩을 단단히 당겨가며 싸면 가운데 부분을 더욱 잘 닿게 할 수 있습니다.

랩으로 잘 감싼 Stollen은 실온에서 1~2주, 냉장 보관시 최대 30일, 더 오래 드실 때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 해주세요. 밀봉해야 수분과 향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하여 줍니다.

슈톨렌 보관방법
Stollen 보관방법

슈톨렌 파는곳

우리동네 소금빵 현장구매

슈톨렌 파는곳-우리 동네 소금빵
  • 상호 : 우리동네 소금빵
  • 위치 : 인천시 연수구 청량로 86번길 9
  • 전화 : 032-831-2273
  • 영업 : 10:00 ~ 22:00
  • 소금빵맛집 베이커리카페
  • 슈톨렌 가격 : 250g 17,000원 / 500g 33,000원
  • 인스타 : @saltbaguette

소금빵집으로 유명한 우리동네 소금빵집에서도 Stollen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250g과 500g 2가지인데, 우리 가족 먹을 거랑 선물용으로 작은 거 2개 구입했습니다. 쇼핑백에 Stollen, 먹는 방법과 보관법이 적힌 종이를 함께 담아줍니다.

독일의 현장에서 직접 배운 독일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진 샹그발레르 슈톨렌 (Stollen)는 아몬드, 설타나 레이즌, 레몬필을 럼에 절여 숙성시켜 만들었다고 합니다.

오후의 빵집 사전예약 ( ~11.30)

슈톨렌 파는 곳-오후의 빵집
  • 상호 : 오후의 빵집
  • 위치 : 서울시 광진구 강변역로 4길 56
  • 전화 : 02-6012-2239
  • 영업 : 매주 수.목.금.토 10:00~20:00
  • 슈톨렌 가격 : 기본 36,000원 / 초코 37,000원 → 사전예약 4,000원 할인(~11.30)
  • 인스타 : @afternoonbread

오후의 빵집 슈톨렌 (Stollen)은 아직 먹어본 적은 없지만, 작년에 알게 되어 찜해둔 곳입니다. 2021년부터 Stollen을 선보인 빵집인데, 크기는 500g 으로, 기본맛과 초코맛 2가지가 있습니다.

11월 30일까지 사전예약 할인해주고, 12월 1일부터 정상 가격으로 판매된다고 합니다. 택배로도 사전예약 가능하니, 가까운 곳에 Stollen 파는 곳이 없는 분들은 사전예약 주문해서 맛보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마무리

슈톨렌 (Stollen)은 독일의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케이크로, 말린 과일과 마지팬이 들어간 부드럽고 슈가파우더가 뿌려진 달콤한 빵입니다. 이 글에서는 Stollen이 무엇이지 알아보고, 맛있게 먹는법과 보관 방법, 파는곳까지 소개해드렸습니다. 올해는 독일 Stollen을 미리 준비해서,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며 따뜻하고 특별한 겨울을 보내는 건 어떨까요?

Genießen Sie Ihr Essen.

삼삼 + ɑ
보기 좋게! 읽기 쉽게!
삼삼하게 기록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