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는 웹사이트와 블로그 소유자의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는 광고 성능을 측정하고 분석할 때 중요한 지표들이며,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하여 광고 성과를 최적화하고, 광고 전략을 개선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실적 보고서에서 사용되는 애드센스 광고 용어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각각의 뜻과 계산공식(계산법), 활용법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란?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는 웹사이트, 유튜브, 블로그 운영자가 업로드한 콘텐츠에 광고를 게재하고 이를 통해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구글의 광고 네트워크와 연동되어, 사이트 방문 사용자들에게 관련성 높은 광고를 보여줍니다. 이때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거나 보게 될 때마다 운영자는 수익을 얻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 뜻, 계산식, 활용법
최근 노출 증가 대비 페이지 RPM이 급격히 낮아져서 페이지 RPM 높이는 방법을 이것저것 알아보는 중인데, 막상 구글 애드센스 용어의 의미부터 헷갈려서 기본부터 다시 공부 중입니다.
변화된 애드센스 광고 정책에 적응해서, 광고 성과 분석 및 새로운 광고 전략 최적화를 위해서는 먼저 기본 용어의 뜻부터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애드센스 실적 예시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들을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실제 실적 보고서를 참고해서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의 용어들은 운영하는 블로그의 광고 성능을 측정하는 데 중요한 지표들입니다. 각각의 구글 애드센스 용어의 의미(뜻)와 계산 방법, 활용법 등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애드센스 용어 앞 숫자는 위의 이미지 숫자와 일치합니다.
- 각각의 계산방법은 위의 실적을 이용해서 실제 계산했습니다.
① 예상수익 (Estimated earnings)
예상수익은 선택한 기간동안 광고로 벌어들인 수입을 의미하며, 월말에 확정되는 실제 수익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예상 수익 수치를 통해 광고 캠페인의 전반적인 수익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상 수익이 목표에 미치지 못한다면, 광고 콘텐츠나 타겟팅 전략을 조정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상 수익 = ( 페이지뷰 × 페이지 RPM ) / 1000 = (364 × 2.32) ÷ 1,000 = $ 0.84448
② 페이지 뷰 (Page Views)
페이지뷰 는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가 로드되거나 볼 때마다 기록되는 페이지 조회수입니다.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갯수와 상관없이 페이지 조회수 1회로 기록합니다.
페이지뷰는 웹사이트의 인기도나 어떤 콘텐츠가 가장 인기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있는 페이지에 더 많은 광고를 배치하여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페이지뷰 = 364
③ 페이지 RPM (Revenue Per Mille)
페이지 RPM 는 페이지 조회 1,000회 노출당 수익을 의미합니다. 이는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얻는 평균 수익을 나타내며, 특정 페이지의 수익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RPM이 낮은 페이지는 광고 최적화를 통해 수익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익 / 페이지 조회수 × 1000 = ($0.84448 ÷ 364) × 1,000 = $2.32
④ 노출수 (Impressions)
노출수 는 사용자의 화면에 광고가 나타난 횟수를 말합니다. 이는 광고가 실제로 보여진 횟수를 의미하며, 광고가 얼마나 자주 표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출수가 낮다면 광고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노출수 = 2,710
⑤ 페이지 CTR (Click Through Rate)
페이지 CTR 은 페이지 클릭률로, 페이지에 노출된 광고 중 클릭된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는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높은 CTR은 광고가 사용자에게 잘 맞춰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CTR이 낮은 페이지는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광고 디자인이나 위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 × 100 = (8 ÷ 364) × 100 = 2.20%
⑥ 클릭수 (Clicks)
클릭수 는 사용자가 실제 광고를 클릭한 횟수입니다. 클릭수는 광고의 효과를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지표로, 광고가 사용자의 관심을 끌었는지를 평가하는 데 중요합니다.
클릭수가 예상보다 낮다면 광고 메시지나 타겟팅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클릭수 = 8
⑦ CPC (Cost Per Click)
CPC 는 광고 1회 클릭당 비용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발생하는 수익을 말합니다. CPC를 분석하여 각 클릭의 비용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CPC = 예상 수익 / 클릭수 = $0.84448 ÷ 8 = $0.11
⑧ CTR (Click Through Rate)
CTR 은 클릭으로 이어지는 노출 클릭률로,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된 횟수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CTR이 낮다면 광고의 매력도를 높이거나 타겟팅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CTR = 클릭수 / 노출수 × 100 = ( 8 ÷ 2,710 ) = 0.30%
위의 구글 애드센스 용어 외에 CPM, CPA, CVR 의 의미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⑨ CPM (Cost Per Mille) CPM 은 1,000회 노출당 비용으로, 광고가 1,000 노출될 때마다 발생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페이지뷰가 높은 콘텐츠에 CPM 광고를 하면 효과적으로 수익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⑩ CPA (Cost Per Action) CPA는 방문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해 광고주의 사이트로 이동한 후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액션 (예: 구매, 회원 가입 등)을 한 횟수에 따라 수익이 발생합니다. 클릭 후 실제 행동을 취한 경우에만 비용이 발생합니다. ⑪ CVR (Conversion Rate) CVR은 전환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광고를 보고 실제 구매나 원하는 행동이 이루어진 비율을 나타냅니다.
📌 애드센스 용어 요약 정리!!
애드센스 용어 의미(뜻)와 계산 공식을 비교하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애드센스 용어 | 의미 (뜻) | 계산식 |
---|---|---|
① 예상 수익 | 선택한 기간에 대한 계정 잔액 (월말 확정) | (페이지뷰 × 페이지 RPM) / 1000 |
② 페이지 뷰 | 광고 게재된 페이지 조회수 (광고 갯수 무관) | |
③ 페이지 RPM |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 | (예상 수익 / 페이지 조회수) × 1000 |
④ 노출수 | 광고가 게재된 횟수 | |
⑤ 페이지 CTR | 노출된 페이지 광고 클릭률 | (클릭수 / 페이지 조회수) × 100 |
⑥ 클릭수 | 사용자가 페이지에 기재된 광고를 클릭한 횟수 | |
⑦ CPC | 사용자가 광고 1회 클릭당 비용 | 예상 수익 / 클릭수 |
⑧ CTR | 클릭으로 이어지는 노출 비율 | (클릭수 / 노출수) × 100 |
⑨ CPM | 1,000회 광고 노출(조회)당 수익 | (총 캠페인 수 / 노출수) × 1000 |
마치며
이상 구글 애드센스 용어의 의미(뜻)와 계산 방법, 활용법 등을 실제 예시로 살펴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 창출은 광고의 노출과 클릭을 최대화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들을 활용하여 광고 성과를 정확히 분석하고, 광고 전략 개선을 통해 수익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